기자명 최원석 기자 (freegk@hanmail.net)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9.12 지진 피해 지원‧복구 상황 및 대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지진 대응 5개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도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21년까지 공공시설물 내진율을 35%에서 70%대로 대폭 끌어올리고, 현재 34%에 불과한 민간 건축물의 내진율도50%까지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관용 지사는 “9.12 지진은 우리가 지금까지 겪어 보지 못한 사상초유의 일”이라며, “이번 지진을 반면교사로 삼아 철저히 대비해나간다면, 도민들의 안전을 지켜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지진 대응에는 지방정부의 힘만으로는 안된다”면서,“경북도가 앞장서서 정부를 설득해 제도를 고치고 예산이 대대적으로 투입되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 추석 연휴에도 도지사를 비롯한 공무원, 군인, 자원봉사 등이 응급복구에 비지땀을 흘린데 이어, 앞으로도 복구작업에 인력을 최대한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지진 피해로 신고된 4,438건의 재산피해에 대해서는 9월말까지 조사를 마쳐 피해액을 확정하고, 10월까지는 피해복구와 보상 등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경상북도는 경주지역 일대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해 놓고 있는데, 조만간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원전 안전에 대한 주민 우려도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 및 한수원과 협의해 지진감시 장비를 확충하고, 지진대응 매뉴얼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풍수해 위주로 만들어진 ‘재해지원기준’이 지진피해에는 불합리하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개선도 정부에 요구해 놓고 있다.

기자회견에 앞서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회의실에서 교수, 전문가,관계기관 임원, 간부공무원 등이 참여한 ‘경상북도 지진대책위원회’를 열고, 이번 대책에 대한 실효성을 최종 점검했다. 도는 앞으로 이 위원회를 상설화해 지진과 관련한 싱크탱크로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최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