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단체 101명 유공자에게 정부포상 41점, 권익위장표창 67점 등 수여

기자명 김경훈 기자 (kkh2216@chollian.net)

권익위세종청사.jpg

국민권익위,가 "특권과 반칙 없는 청렴사회로 모두가 잘 사는 포용국가 달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27일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7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을 열고 총 7개 단체, 101명의 유공자에게 정부포상 41점, 권익위원장표창 67점을 수여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이선희 한국투명성기구 공동대표 등 내빈과 수상자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국민권익위는 기념식에 앞서 제1부 <국민권익 이야기>를 통해 국민권익보호에 힘쓴 국민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국민권익위에 바라는 역할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특히, ‘도가니 사건’으로 유명한 광주 인화학교 청각장애아 성폭력 사건의 공익제보자 전응섭 씨를 초청해 공익제보를 하게 된 계기와 고난, 그리고 청각장애아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재조명했다.

이어 진행된 시상식에서는 반부패․청렴문화 확산과 국민권익 증진에 기여한 7개 단체, 101명의 유공자에게 훈장 1점, 포장 1점을 포함해 정부포상 41점, 권익위원장 표창 67점을 수여했다.

분야별 수상자를 살펴보면, 부패방지 분야에서 청탁금지법 제정운동,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출범 등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유한범 사단법인 한국투명성기구 사무총장이 국민훈정목련장을 받았다.

권익개선 분야에서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국민 아이디어 제안공모를 확대 운영하는 등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김지연 환경부 부이사관이 근정포장을 받았다.

이 밖에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 홍현근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국장이 대통령표창을, 장애등급 이의신청 절차 개선 등 행정심판 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한 설영춘 경기도 주무관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한편, 매년 2월 27일은 조선시대 태종이 억울한 일을 당한 백성과 소통하기 위해 1402년 신문고를 설치하라는 교서를 내린 날이다.

국민권익위는 이와 같이 위민(爲民)정치를 이루고자 한 정신을 되새기고 국민권익 보호 의지를 대내외에 다짐하기 위해 2013년부터 기념식을 개최해 왔다.

국민권익위는 올해 ‘특권과 반칙 없는 청렴한 사회, 모두가 잘 사는 포용국가’ 달성을 위해 국민이 체감하는 반부패 성과 창출, 취약계층 권익의 최우선 보호, 국민소통창구 혁신 등 주요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박은정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그 동안 국민권익위는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척결과 국민고충 해소라는 주어진 소임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왔다.”라며, “앞으로도 청렴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국민의 권익이 최우선으로 보호되는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