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비금·도초·흑산도 방문 “섬 교육 및 교직원 생활여건 개선” 약속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장석웅전남교육감신안섬지역경청올레(1).jpg


(투데이미디어뉴스1/ 문철호 기자) 취임 1주년을 맞는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이 지난 21일 신안군 비금도, 도초도, 흑산도를 방문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과 교직원 생활여건 개선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듣는 경청올레를 가졌다.

장 교육감은 이날 오전 비금·도초도 지역 교직원 및 학부모 20여 명과 조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진 뒤 흑산도에서 흑산초·신안흑산중 통합관사, 학생 기숙사 현황을 파악하고 교직원, 학부모, 지역민 30여 명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장 교육감은 3개의 섬 지역 학교 관계자 및 학부모들에게 “취임 1주년을 맞아 신안 섬 학교를 방문해 교육가족들과 만난 것은 ‘한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전남교육 방향에 가장 어울리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이날 방문의 의미를 부여했다. 또 “우리 아이들이 섬이어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물론 교직원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시설개선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흑산초 학교운영위원장은 “흑산도에 학교가 생긴 이래 교육감이 방문한 것은 처음인지라 너무나 고마워 잠을 설쳤다.”면서 “섬은 교사가 거쳐 가는 학교가 아니라 사명감을 갖고 임하는 곳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섬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원어민교사 배치 및 마을학교 운영비를 지원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장 교육감은 해외영어봉사장학생(TaLk)활용 방안과 마을학교 지원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진 대화의 시간에는 △통학차량 정규직 기사 배치 △흑산초 전기배선 공사 및 벽면 보수 △도초초 유치원 재건축 △보건·사서 교사 배치 △노후화된 학생 기숙사 신축 △방과후강사 지원 △교사 출장 자제 △경력교사 배치 △교원 행정업무 경감 등의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나눴다.

장 교육감은 “지난 1년은 교사가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으니, 이제 선생님들이 사명감과 열정으로 우리 아이들을 교육해 달라.”고 요구한 뒤 지역민과 학부모들에게도 “섬 아이들 교육에 함께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